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부동산 관련 동향

가격이 오르는 아파트 공통점

by 꿈파란 2023. 4. 15.
반응형

가격이 계속 오르는 아파트들의 공통점은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이 대부분 실거주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제까지는 투자가 많은 지역의 아파트가 가격이 많이 올라갔으나 이제는 살기 좋은 실거주의 아파트가 가격이 많이 올라가고 있다. 오늘은 최근 아파트 투자동향과 가격이 오르는 아파트의 공통점 및 실거주가 좋은 아파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최근 아파트 투자동향

최근 아파트 투자동향은 투자와 실거주하는 아파트가 일치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이제는 실거주아파트가 바로 투자아파트로 바뀌고 있다. 이것이 바로 최근 아파트 투자동향이자 패러다임이다. 현재 아파트  미분양의 원인을 살펴보면 미국발로 이어진 고금리 때문이다. 고금리 인하여 아파트 구입에 필요한 대출을 받을 수 없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전 정부에서 무분별하게 시장에 개입해 거미줄처럼 짜놓은 규제 때문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그런 규제가 이제는 많이 개선되었지만 고금리와 함께 투자 심리를 거의 없게 하였고 급기야는 아파트 거래절벽을 만들고 말았다. 아파트 미분양으로 인한 반값분양,  공인중개사무소 임대 간판이 골목마다 널브러지는 등 부동산 거래절벽으로 인한 후유증이 만만치 않다. 뿐만 아니라 고금리로 인한 PF대출 연체로 일부 아파트 시공회사들이 부도의 위기를 맞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고금리와 거래절벽임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올라가는 아파트들이 많다.  가격이 올라가는 아파트들은 어떻게 된 현상일까? 이제 집주인들은 세금, 고금리 대출 등으로 아파트 여러 채를 가지는 위험보다는 똑똑한 한 채가 안정적이면서도 수익률이 좋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투자와 실거주를 동일시 보게 되었다는 것에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즉 부동산 실거주 투자가 요즘 아파트 투자 동향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 가격이 오르는 아파트 공통점

가격이 오르는 아파트 공통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외국산 5억 스포츠 카가 한국에 오면 무조건 완판된다. 한국 사람들은 똑똑하기 때문에 소비를 투자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즉 5억 스포츠카가 희소성이 되어 가격이 상승하므로 소비가 곧 투자가 된다는 뜻이다. 일반 자동차는 사자말자 값어치가 떨어지는데 5억 스포츠카는 사자말자 가격이 오른다. 바로 희소성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부동산도 마찬가지이다. 헤럴드 경제(23.4.8) 신문을 보면 평촌 꿈마을 금호 전용 133㎡ 아파트 같은 경우 11억 원대에서 14억 원대로 일주일 만에 3억 원이 올랐다. 그뿐인가? 동탄역 신안 인스빌리베라 전용 101㎡는 하루사이에 1억 원이 올랐으며  목동 14단지 아파트 전용 157 는 23억원으로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대형아파트는 이제 무풍지대가 되고 있다. 대형아파트뿐만 아니라 서울 중형아파트도 신고가를 경신하는 아파트가 많다. 옥수 어울림 전용 120㎡도 20.5억원으로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으며, 대치 한보미도맨션 84㎡도 25억원 최고가를 거래신고하였다. 그렇다면 가격이 오르는 아파트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실거주가 좋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실거주가 좋으니 아파트 가격은 저절로 올라가니 굳이 대출 등 위험부담을 안고 몇 채의 아파트를 소유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런 동향이 앞으로는 아파트 구매의 패러다임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이러한 패러다임으로 인하여 아파트 양극화는 더욱  더 심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 실거주가 좋은 아파트

실거주가 좋은 아파트를 살펴보면  먼저 역동적인 아파트인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즉 젊은 부부들이 많이 사는 아파트가 공실도 없고 거래량도 많다. 둘째로 학군이다. 초등학교, 중학교는 필히 아파트에서 도보로 갈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초등학교는 초품아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셋째로는 교통이다. 지하철이 있는 도시이면 무조건 주된 호선 역세권아파트이어야 한다. 특히 GTX 역세권이라면 상상을 초월하여 편리함을 맛보게 될 것이다.  넷째로 공공시설이 가까이 있어야 한다.  특히, 요즘은 응급상황에서 바로 대처가 가능한 소방서 등 공공시설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다섯 번째로 공원 등 자연친화적인 시설이 가까이 있어야 한다.  앞에서 열거한 사항을 충족한다면 실거주가 좋은 아파트라고 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