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부동산 관련 동향

미 연준 금융완화! 3월 집값 시세 전환

by 꿈파란 2023. 3. 18.
반응형

미 연준 금융완화로 3월 집값 시세 전환이 예상된다. 이제까지 모든 전문가들이 미국 금리가 계속 오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다. 그런데 미연준이 돈을 푼다고 한다. 한국은행도 미국을 따라 금리를 올릴 것이라고 객기를 부렸는데 미국이 돈을 푸는 금융완화정책을 펴니까 입장이 난처하게 되었다. 애당초 한국은행의 금리 인상은 잘못되어진 것이다. 미국의 금리인상은 자국의 고용쇼크로 부터 시작된 것이므로 한국과는 무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미국의 고금리정책에 결국 SVB가 견디지 못하고 파산하자 미연준은 다른 11개 은행의 뱅크런 우려에 퍼스트리퍼블럭 은행(FIRST REPUBLIC BANK)에 39조원을 긴급 투입하기로 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미은행들은 지난주 연준에서 215조원을 대출받았다. 즉 미연준의 금융완화(돈풀기)가 시작되었다. 오늘은 미연준의 금융완화 정책과 3월 집값 시세 전환 및 부동산 실거래 증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미국의 금융완화(돈풀기)정책  

미국의 금융완화(돈풀기) 정책에 대하여 알아보면, SVB파산후 미국 연준은 돈풀기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기 시작했다. 금리를 올리려다 미 은행들의 파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반대로 돈을 풀기 시작하였다. 즉 금융완화정책으로 돌아섰다는 뜻이다. 이제까지의 금리인상정책이 잘못되었다는 것이다. 이같은 현상이 나타나게 된것은 애당초 미 연준이 은행에게 돈을 빌려주고 대출기간이 끝나면 대출금 회수를 해야되는데 연준의 금리인상으로 현금 유동성에 문제가 생기고 결국은 SVB가 파산하게 되고 다른 11개의 은행들도 파산우려가 있자 연준의 고금리 정책이 완전히 바뀌게 된 것이다.  따라서 미국 자체의 고용쇼크로 유래된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하여 시작된 고금리 정책이 이제 그 막을 내리게 되었다. 물론 약간의 인상이 있을 지 모르지만 고금리 대세는 무너졌다고 보아도 될 것 같다.  미국의 금리인하는 한국은행 이창용 총재의 또다른 오판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즉 금리 인상 명분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한국은행 총재의 판단미스로 수많은 한국의 기업, 자영업자, 가계가 현재도 고통을 받고 있다.  부동산 분야도 마찬가지다.

▣  3월 집값 시세 전환  

3월 집값 시세 전환이 예상된다.  드디어 부동산 규제완화로 7개월만에 실거래가지수가 상승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이전 글에서도 주장했듯이 3월을 깃점으로 부동산 가격 추락은 멈추고 보합 또는 상승으로 이어진다고 전망하고 있다. 실거래가지수가 이를 증명해주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 대부분은 아직도 부동산 가격이 더 떨어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런데 갑자기 SVB사태로 인한 미국의 돈풀기 시작으로 금리는 더 오를 수 없는 환경이 되고 말았다. 즉 지금의 금리는 고점으로 이제는 금리가 내려올 일만 남았다는 것이다. 금리가 내려온다는  것은  대출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출이 가능하다면 부동산 거래가 가능해진다는 뜻이다. 부동산 거래가 많아 진다는 것은 가격이 올라간다는 것이다. 부동산도 재화이기 때문에 가격이 오르고 내리고를 반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금리의 하락은 곧 금융완화정책으로 이어지고 대출자금은 증시나 부동산으로 몰리게 될 것이다.  이런 이유로 3월 깃점으로 부동산의 시세는 크게 바뀔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서울을 비롯한 대부분의 대도시 아파트 공급량은 25~26년도가 되면 공급 절벽이 될 만큼 급격하게 줄어든다. 그러므로 지금의 시세전환이 향후 주택 등 부동산 가격변화의 신호탄이란 것을 눈치채어야 한다. 보통의 부동산 투자는 3~6년의 시차를 두고 투자를 한다.  금년도가 적기란 것을 누누히 강조해왔다. 

▣  부동산 실거래 증가  

이제 부동산 실거래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그동안 유럽, 일본, 중국 등 다른국가들의 금융완화 정책과 달리 미국과 한국만이 금리를 계속 인상해왔다.  그 결과 양국가에서 고금리로 인한 문제가 발생되기 시작했다. 한국은 무역적자, 부동산 등 문제가 발생되었고, 미국은 은행이 파산하는 등 초유의 문제가 발생되었다. 따라서 양국도 이제는 어쩔 수 없이 고금리 정책을 접을 수 밖에 없는 처지가 되었다.
이제 한국의 부동산은 폭락이 멈추어지고 있으며 서서히 실거래가 많아 질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이란 큰 항모가 이제 유턴을 반정도 하고 있다. 이항모가 유턴을 2/3정도 하게 되면 부동산 가격은 원래대로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므로 적은 자금이라도 있으면 부동산에 투자하라. 모든 투자에는 적기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