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부동산 관련 동향

인생 역전의 기회가 다가오고 있다.

by 꿈파란 2023. 6. 24.
반응형

또다시 인생 역전의 기회가 다가오고 있다. 최근 IMF에서 "ZERO금리가 다시 올 것이다."라고 예고했기 때문이다. 1960년 이후 부동산, 금리 등으로 자산을 크게 증가시킬 기회가 5번 정도 있었다. 그런 기회가 다시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위기 뒤에 기회가 다시 오는 것이다.   

▣ 그동안 찾아 온 5번의 기회

그동안 찾아 온 5번의 기회가 경제 사이클은 항상 곡선을 그리면서 반복된다. 회복기, 호황기, 후퇴기, 침체기, 회복기 등으로 반복하면서 경제사이클은 진행되고 있다. 1960년 이후에 자신이 크게 증가된 시기가 5번 있었다. 

부동산 시황 현황
부동산 시황 현황

첫 번째로, 1965~1967년까지 2년 동안 부동산 투자 바람으로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였으며, 1968~1970년까지 3년 동안은 반대로 부동산 가격이 폭락하였다. 
두 번째로, 1975~1977년까지 2년 동안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였으나 그 이후에는 1978~1987년까지 9년 동안 장기적으로 부동산 침체기가 왔다. 
세 번째로, 1988~1990년까지 2년 동안 부동산 시장이 활성화되었으나, 1995~1999년까지 5년 동안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었다.
네 번째로, 2005~2007년까지 2년 동안 부동산 투자 등으로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었으며, 2008~2011년까지 4년 동안 부동산 시장이 냉각기를 가졌다. 
다섯 번째로, 2014~2021년까지  7년 동안 부동산은 과열기를 가졌고 2022년부터 미국발 고금리로 인하여 급속한 하락세로 돌아 섰다.  
부동산 시황 현황 표에서 보듯이 부동산 가격이 폭락한 기간 대부분 2~ 3년 정도이다. 지금 현재 부동산 하락장이 6~8개월 되었기 때문에 아직 조금 더 부동산 패닉은 올 것 같다. 그러나 요즘은 대내·외적으로 경제사이클이 상대적으로 짧기 때문에 3년 등 기간을 예단할 수 없다. 예를 든다면 글로벌 주요 국가들의 아파트 가격 상승, 우리나라 주택매매지수 증가, 수도권 아파트 가격 상승 반전 등으로 부동산 불황의 기간이 훨씬 짧아질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다.

▣ 돌아오는 ZERO 금리

부동산 경기 하락의 가장 큰 원인은 고금리라고 보면 될 것이다. 그런데 최근 IMF가 금리와 관련하여 유의미한 내용을 발표하였다. 선진국에서는 "ZERO 금리 시대가 다시 올것이다."라고 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IMF는 왜 그런 전망을 내어 놓았을까? 그 이유를 한번 살펴보자. 그리고 그 시기가 언제 정도 될지도 알아보자. 
첫째로, 지금 미국을 제외한 전세계는 경기침체에 빠져있다. 따로 경기활성화를 위하여 경기부양책이 필요하다. 경기 활성화를 위해서는 금리를 낮출 수밖에 없다. 
둘째로, 부동산, 주식, 경기, 금리 등은 경제 사이클은 항상 곡선을 그리면서 반복된다. 회복기, 호황기, 후퇴기, 침체기, 회복기 등으로 반복하면서 경제사이클은 진행되고 있다. 지금은 침체기이지만 곧 상승장을 맞이하고  또 호황기를 맞이할 것이란 이야기다.
셋째로, IMF는 2024년까지 미국이 고금리를 유지하면 물가는 2%로 내려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즉 물가만 잡히면 2% 이내의  금리로 하락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빠르면 2024. 1월~3월 시점이 되면 미국도 금리를 내릴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 다가오는 기회

또다시 다가오는 기회가 있다. 바로 ZERO금리 시대가 오고 있다는 것이다. 먼저 아래도표를 보면 이해도가 빠를 것이다.

금리와 경기침체
금리와 경기침체

위의 표는 미국의 금리와 경기침체관계를 나타내는 도표인데 검은 선은 금리를 나타내는 것이고 회색의 약간 굵은 선은 경기침체를 나타내고 있다. 경기침체가 오면 자산가격은 많이 떨어진다. 금리가 높으면 대부분 경기침체가 온다. 2021년 근처는 금리가 높은데도 회색선이 얇은 것은 이때는 코로나 특수 때라 큰 경기침체는 오지 않았다. 반대로 저금리로 인하여 경기가 활성화되면 자산가치가 올라간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ZERO금리가 온다는 것은 자산 값어치가 올라간다는 것이기 때문에 기회가 다가온다는 것을 암시해주고 있다. 이 시기에는 현금을 갖고 있지 말고 자산에 투자를 해야 한다.
이렇듯 시장을 잘 읽는 것이 자산을 늘릴 수 있는 또 하나의 기회인 것이다.  그렇다면 저금리가 언제 올 것인가?  앞에서 언급했지만 아마도 2024년 초가 되면 미국 금리인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금리가 시작되면 자산값어치는 벌써 올라가기 시작한다. 매물은 귀신같이 사라지고 없다. 투자하기엔 한발 늦다. 따라서 지금이 적기이다.  2023년 년말까지 투자하고 저금리가 될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투자는 단순하면서도 확실하면 된다. 

유튜브   https://youtu.be/AnrefvypH8w

반응형

댓글